트리케라톱스 (Triceratops)

2020. 3. 21. 10:37공룡사전

트리케라톱스는 후기 백악기(6800만 년 전 ~ 6500만 년 전)에 살았으며 북아메리카에서 발견된 각룡류인 초식공룡입니다. 트리케라톱스는 머리에 세 개의 뿔과 넓은 프릴을 가진 특징을 가졌습니다. 각룡류 중에서 몸집이 큰 편에 속하여 육상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것에 속하고 있습니다.

 

트리케라톱스 이미지

 

terms.naver.com

 

트리케라톱스는 단단한 뼈로 된 짧은 주름장식과 함께 세 개의 뿔이 달린 공룡이다.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크고, 가장 무거우며, 뿔 달린 가장 흔한 공룡이다. 3m만큼 길게 자란 머리에 짧은 코뿔이 달려 있었다. 트리케라톱스의 코뿔은 이 종마다 달랐고 다른 두 개의 뿔도 모양이 달랐다. 눈 위에 있는 긴 뿔은 90cm 길이 정도로 자랐다. 거대한 머리 안에는 인간의 주먹만 한 크기의 뇌가 있었다. 트리케라톱스는 두꺼운 다리로 천천히 이동하면서 부리로 낮게 깔린 식물을 뜯어먹었다. 뿔로 방어를 했는데, 이 공룡의 화석 중 많은 부분에서 경쟁자나 포식자와 싸워 다친 흔적이 보였다. 트리케라톱스는 가장 최후로 멸종한 공룡 중 하나이다.

 

‘세 개의 뿔이 있는 얼굴’이라는 뜻으로, 프릴까지 포함하면 머리 길이가 2m에 달한다. 코 위에 짧은 뿔이 하나 있고, 이마에 길이가 1m가 넘는 큰 뿔이 두 개 있다. 이 뿔은 육식 공룡의 공격을 막는 데 주로 사용하였고, 수컷이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힘 자랑할 때도 사용하였다. 화석에서 이 뿔이 부러져 있는 것이 많이 발견되는데, 육식 공룡의 공격을 받으면 무지막지하게 돌진했던 것 같다. 프릴에도 삐죽삐죽한 돌기가 있다.

각룡 중에서는 가장 몸집이 크고 무거웠다. 당시에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공룡 중 하나였는데, 무리 지어살며 나뭇잎, 구과류(열매) 등을 먹었다. 입이 앵무새 부리처럼 생겼고, 턱이 잘 발달하였으며, 입 안에는 가위처럼 생긴 날카로운 이빨이 있어 아무리 질긴 식물이라도 쉽게 잘라먹었다. 번식력이 뛰어나 최후까지 살아 남은 공룡 중 하나이다.

 

중생대 백악기(1억 3600만년 전∼6500만년 전) 후기의 초식성 공룡이다. 몸길이는 약 6m이나 9m에 이르는 것도 있었다. 네 다리로 보행하며, 몸에 비해서 머리가 크다. 입 끝은 새의 부리 모양이다. 두 눈과 콧등 위에 앞 위쪽을 향해서 튀어나온 긴 뿔이 3개 달려 있으며, 후두부에는 넓은 골판이 목을 감싸고 있다. 이들 뿔과 골판은 모두 뼈가 발달하여 생긴 것인데, 천적의 공격을 막는 데 쓰였을 것으로 추정된다. 이 무리와 친척 관계에 있는, 모노클로니우스(Monoclonius)는 소형 각룡으로 몸길이 약 5m이고 콧등 위의 뿔이 1개 있는 것도 발견되었다.

• 속 : 트리케라톱스(Triceratops)
• 분류 : 각룡류
• 길이 : 7.9~9m
• 무게 : 6~12톤
• 생존시기 : 후기 백악기(6800만 년 전 ~ 6500만 년 전)
• 발견장소 : 미국(와이오밍주, 몬테나주, 사우스다코타주, 콜로라도주), 캐나다(앨버타주, 서스캐처원주)


- 가장 인상적인 것은 머리에 세 개의 뿔과 프릴입니다.

- 코 위에 작은 뿔과 양 쪽 눈 바로 위에 있는 커다란 뿔을 가지고 있으며, 머리 뒤쪽으로 목을 보호할 수 있는 넓은 프릴을 가지고 있습니다.

- 길이는 약 7.9~9m이며, 무게는 6~12ton으로 몸집이 매우 큰 공룡이었습니다.

- 무거운 몸집을 지탱하기 위해서 매우 튼튼한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.

- 전체적으로 통통하며 곡선의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.

- 주둥이는 각룡류의 특징인 부리를 가지고 있습니다.

- 미국의 화이오밍주, 몬테나주, 사우스다코타주, 콜로라도주와 캐나다의 앨버타주, 서스캐처원주에서 발견되었으며 골격 전체가 발견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머리뼈 화석과 뿔, 이빨화석 등이 발견되어 각룡류 중에 가장 특이한 공룡으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.

- 큰 몸집으로 빨리 달릴수 없는 트리케라톱스는 커다란 뿔을 가지고 있어 육식공룡에 공격에 정면으로 싸웠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.

 

[네이버 지식백과] 트리케라톱스 - ‘세 뿔 얼굴’ 공룡 (국립중앙과학관 - 공룡)

[네이버 지식백과] 트리케라톱스 [Triceratops] (공룡사전, 2002. 9. 30., 손상현, 강영란)

[네이버 지식백과] 트리케라톱스 [Triceratops] (다이노사우르스, 2018. 12. 30., 게리 맥콜, 김미양)

[네이버 지식백과] 트리케라톱스 [Triceratops] (두산백과)

'공룡사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티라노사우루스[ Tyrannosaurus ]  (0) 2020.03.12